자녀 힘들게 하는 부모 유형.txt

레벨아이콘 하람쓰
조회 24 22.05.19 (목) 08:16

                           

가장 거리를 둬야할 부모의 유형으로 꼽히는 나르시스트 유형의 부모 


 

아래는 그 특징 

 

1. 부모가 24시간 나의 일거수일투족을 알고 싶어한다. 통금 시간, 외출 금지, 일기 검열, 방문 못 닫게 하기 등 과도한 통제를 한다.

2. 이해가 가지 않을 정도로 무의미하고 사소한 영역까지 통제한다. 통제의 목적이 딱히 없으며, 사소한 것이라도 본인이 파악하지 못하는 영역이 생기는 것 자체를 용납하지 못한다.

3. 사소한 것까지 통제하는 것을 정당화하기 위해 정말 사소하거나 무의미한 것에조차 과도한 해석과 의미부여를 한다.

4. 내가 정말 필요로 하는 것에 대해 잘 알지 못하고, 알려고 하지도 않는다.

5. 내가 부모가 원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에 대한 집착이 심하다. 내가 성공을 하거나, 다른 가족의 성공/부양을 돕는 것이 나의 인생 목표이자 존재 의미인 것으로 규정되어 있으며, 다른 의견은 용납되지 않는다.

6. 내가 부모 기준에 맞는 역할을 하느냐 못하느냐가 부모의 인생 계획에서 크리티컬한 부분이다. 따라서 내가 부모의 계획을 어떤 식으로든 벗어나면 부모가 불행해질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또는 부모로부터 그렇게 될 것이라는 위협적인 발언을 실제로 들은 적이 있다.

7. 자식에게 해 준 것(기본 의식주 포함)에 대한 공치사를 하는 버릇이 있으며, 내게 진지하게, 지속적으로 감사를 요구한다.

8. 내다버리지 않는 것, 죽이지 않는 것, 때리지 않는 것, 팔아먹지 않는 것 등 상식적으로 부모가 당연히 하지 말아야 할 것을 하지 않았다는 것에 대해 감사를 요구하거나, 이것을 빌미로 나에게 원하는 않는 일을 시킨 적이 있다.

9. 위협에 그치지 않고 실제로도 폭력(성적 폭력 포함)을 가하거나, 목숨을 위협하거나, 내다버린 적이 있다.

10. 내가 병에 걸렸거나, 다쳤거나, 밖에서 나쁜 일을 겪었을 때 부모가 못 들은 척 외면하거나, 짜증을 내거나, 조롱하거나, 내 탓을 한 적이 여러 번 있다.

11. 내가 좌절을 겪었을 때 부모가 은근히 즐거워하고 고소해하거나, 나의 불행 상황을 빌미삼아 본인에게 유리한 거래를 하려 한 적이 있다.

12. 평상시에 부모가 나를 존재 자체로 아낀다는 느낌이 들지 않으며, 내게 좋은 일이 있거나, 내가 무언가를 성공적으로 성취했을 때만 비로소 어떤 자격을 인정받는 것 같다.

13. 무언가를 성취해도 막상 칭찬에는 인색하며, 나의 노력을 인정하고 기쁨을 공유한다기보다는, 단지 남들에게 자랑할 일이 생겨 본인이 혼자 신나하는 것 같다.

14. 부모에게 인정을 받아도 인정에 유효 기간이 있다. 이 기간이 지나면 부모의 비난과 냉대가 다시 시작되며, 이를 막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조공 바치듯 부모가 자랑스러워할 수 있는 희소식을 공급해야 한다.

15. 열심히 노력해서 부모가 원하는대로 희소식을 자주 공급하면 할수록 부모가 자극에 더 둔감해지고 인정의 유효 기간이 점점 짧아진다. 마치 중독자에게 마약을 공급하는 것처럼 점점 만족시키기가 어려워진다.

16. 자식이 2명 이상일 경우, 부모가 차별을 하거나 자식에게 명백히 자기 편의대로 다른 기능을 지정해놓았다.

17. 차별에 대해 항의할 경우, 부모가 “내가 널 굶기거나 학교에 못 가게 한 것도 아닌데 무슨 차별이라고 하느냐”는 식의 변명을 한다. 즉, 전근대 노예 앵벌이 수준의 학대를 하지 않았다는 것을 차별하지 않은 근거로 삼는다.

18. 부모가 다른 가족 구성원들 간 직접 소통을 방해하고 꼭 자신을 중간자로 거쳐가도록 한다. 어쩌다가 다른 가족끼리 즐겁게 대화를 하거나, 죽이 잘 맞는 것처럼 보이기만 해도 느닷없이 분위기를 깨려고 하거나 끼어들려고 한다.

19. 부모가 소통 허브처럼 중앙에 자리 잡고 모든 가족 구성원에게 자기 버전의 왜곡된 이야기를 들려준다. 즉, 이간질을 한다.

20. 나의 친구들이나 학교, 직장 내 대인관계에까지 이간질을 확장시킨다. 나의 동의 없이 주변 사람들에게 연락해 거짓말을 하거나 내가 원하지 않는 이야기를 전달하고 이를 나에 대한 협박 카드로 사용한다. 결혼했을 경우, 배우자 및 배우자 가족 역시 이 이간질 작전에 포함된다. 


프로필사진
레벨아이콘 하람쓰 | 등록된 오늘의 한마디가 없습니다. | SINCE 2018.07.30 다른게시물 보기

댓글 작성 (0/1000)

비밀글 (체크하시면 운영자와 글 작성자만 볼 수 있습니다)

0개의 댓글과 0답글이 있습니다.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